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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서비스, 금융 산업의 지각변동플랫폼 기반 테크핀 사업의 미래 ‘뱅킹’만 남고 ‘뱅크’는 사라지게 될까?

금융업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다. 기존엔 정부로부터 허가를 받은 곳에서만 여·수신 업무를 맡아왔지만 네이버와 카카오 등 ICT 기업도 금융사와 제휴를 통해 금융회사로 변신하고 있다. 이들은 포털과 메신저 등 이미 구축해 놓은 플랫폼을 바탕으로 자연스럽게 금융 생태계에 스며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터넷 기업들이 금융업을 넘보는 이유는 뭘까.


“뱅킹만 살고 뱅크는 죽는다”
빌 게이츠는 금융서비스(뱅킹)는 살아남고 뱅크(은행)는 필요하지 않은 시대가 올 것이라고 예측해왔다. 경제가 운영되는 한 돈은 돌고 돌아야 하기 때문에 금융 서비스 자체가 없어질 수는 없지만 서비스 주체는 바뀔 수 있다는 뜻이다. 그 때가 언제일 지는 모르지만 아예 조짐조차 없는 것은 아니다. 카카오페이와 네이버파이낸셜 등 테크핀(Tech-fin) 기업이 잇따라 나오면서 전통적인 금융 기업에 적잖은 위기감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특히 네이버파이낸셜이 미래에셋대우와 손잡고 CMA예금 통장을 출시하며 미래에셋대우보다 ‘네이버 통장’으로 부르기로 한 것은 예사롭지 않은 조짐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


이런 일이 늘어나면 네이버와 카카오 등 디지털에 익숙한 ‘MZ세대(밀레니얼-Z세대의 합성어)’에겐 테크핀이 대표 금융 서비스로 간주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금융 서비스 주체의 변화에 있어 테크핀이 주목받는 이유는 분명하다. 먼저 자체 비용 절감에 유리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테크핀은 전통적인 금융기업에 비해 기술 중심적이기 때문에 오프라인 매장보다는 온라인이나 스마트폰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매장 임대료를 대폭 낮출 수 있다.
이와 함께 매장에서 고객을 응대하는 일이 줄어들기 때문에 인건비도 크게 줄일 수 있다. 대형 테크핀은 특히 이미 대중 친화적이고 고객과의 폭넓은 접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고객을 위한 마케팅 비용도 크게 줄일 수 있다. 그렇게 줄인 비용을 고객에 돌려준다면 누가 더 유리할 지는 뻔한 일이다. 비용 절 뿐이 아니다. 대형 테크핀은 전통적인 금융 기업에 비해 편의성을 높인 IT 기반의 서비스 개발 노하우가 압도적으로 많다. 온라인과 스마트폰을 통한 서비스 개발과 제공 측면에서는 전통 금융 기업과 비교할 수조차 없다.

유스(Youth) 고객의 블랙홀될 가능성 高高
대형 테크핀은 특히 디지털에 익숙한 ‘MZ세대’에게 소구력이 크다. 테크핀 서비스의 경우 쇼핑과 음악 등 이미 이용하던 서비스와 밀접하게 연관된 형태로 제공되기 때문에 이용자에게 마치 공기나 물처럼 스며들 수 있다. 네이버와 카카오가 익숙한 사람은 은행보다 테크핀을 택할 확률이 높다. 실제로 네이버파이낸셜과 카카오페이 등 테크핀은 초기 단계에서는 많은 돈을 관리하는 중장년층보다 디지털 문화를 즐기는 ‘욜로(YOLO)족’을 겨냥하고 있다.
실명 계좌는 본인 인증이 된 계좌를 의미한다. 그것이야 말로 앞으로 새롭게 만들어야 할 모든 금융 서비스 상품의 배경과 근거가 되기 때문이다. 전통 금융기업이든 테크핀이든 결국 데이터 활용에서 만나게 되는 셈이다. 전통 금융에겐 디지털로의 변신이 필수라면 테크핀의 숙제는 수익이 될 것이다. 이익이 남지 않는 경영은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카카오뱅크 대표 출신인 더불어민주당 이용우 의원은 “테크핀 서비스를 볼 때 고객을 모으는 데는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앞으로의 질문은 어떻게 돈을 벌 수 있느냐에 관한 것이 될 것이고 그 답이 문제일 것”이라고 진단했다.

빅 테크 기업의 언번들링
핀테크와 테크핀의 격돌은 소위 빅 테크(Big tech) 기업들이 특정 금융서비스를 기존 금융사들보다 ‘더 잘’ 전달하기 시작하면서 더 크게 부상했다. 특히, ‘GAFA(Google·Amazon·Facebook·Apple)’로 불리는 미국의 빅 테크 기업들과 ‘BAT(Baidu·Alibaba·Tencent)’로 대표되는 중국의 빅 테크 기업들이 독자 기술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금융산업이 새롭게 재편되고 있다. 아마존(Amazon)은 기업을 선정해 운용자금을 대출해 주는 ‘Amazon Lending’을 출시하고, 대출 서비스 대상을 개인에서 기업까지 확대하며 본격적으로 금융시장에 진입하기 시작했다. 페이스북(Facebook)의 메신저페이뿐만 아니라, 구글페이, 바이두월넷 등과 같은 지급결제 서비스의 혁신이 두드러졌고, 알리바바(Alibaba)의 마이뱅크와 텐센트(Tencent)의 위뱅크의 은행 서비스 진출은 금융 산업의 지각변동을 예고하는 복선과 같았다.

국내에서도 삼성페이·네이버페이·카카오뱅크 등과 같은 빅 테크 기업의 움직임을 온 국민이 이미 체감하고 있다. 특히, 빅 테크 기업의 주된 특징은 ‘언번들링(Unbundling)’이다. 금융사들이 제공하는 지급결제·대출·자산관리·보험 등에 이르는 모든 금융서비스를 전달(Bundling)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모두 해체·분리(Undundling)하고 하나의 서비스만 ‘더 잘’ 전달하는 방법이다. 정부는 금융기관에 대해 안정성 규제와 감독 의무를 부과하고 있다. 이 때문에 금융산업은 대표적 규제산업으로 꼽힌다. 빅 테크 기업은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언번들링하여 수행함으로써 규제를 회피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빅 테크 기업들이 전통 금융기업들보다 규제 측면에서 유리하다.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경쟁이 벌어지는 셈이다.

빅 테크 기업들의 경쟁력과 금융산업의 긴장감
빅 테크 기업은 플랫폼 가입자 풀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무점포·비대면 접근이 유리하다는 점에서 상당한 경쟁력이 있다. 기존 금융사가 점포를 활용한 대면 접근을 시도했다는 점에서 차별화가 가능했다. 특히, 소비자들은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편리함과 유용성을 인식하면서 빅 테크 기업들이 제공하는 금융서비스에 대한 의존도가 증대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빅 테크 기업들이 플랫폼을 통해 구축한 정형·비정형 데이터는 소비자들에게 실시간으로 맞춤화된 서비스로 활용될 수 있다. 빅 테크 기업들은 이미 규모 면에서 세계적인 금융사들을 압도하고 있다. GAFAM(Google·Amazon·Facebook·Apple·Microsoft) 뿐만 아니라, 알리바바와 텐센트도 세계적 금융사를 상회하는 시가총액을 기록하고 있다. 앤트 파이낸셜(Ant Financial)은 알리바바가 설립한 금융사로, 이미 세계적인 금융그룹으로 부상했다. 금융사들도 디지털 선호 고객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핀테크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IT 인재를 영입하고, 연구·개발에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지만, 성장 속도에 한계가 있다.


빅 테크 기업들은 자사가 보유한 플랫폼의 범용성, 브랜드 인지도, 고객 데이터, ICT 기술력 등을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를 지속해서 확대해 나가고 있다. 세계 10대 빅 테크 기업들이 매년 신규로 런칭하는 금융서비스는 지속해서 늘어나고 있으며, 2020~2021년 사이에는 더욱 가파르게 확대될 전망이다. 특히 신용거래와 지급결제 서비스의 증가가 확연하며, 이는 보험과 자산관리 분야로 확대되는 추세다. 빅 테크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 전통 금융사보다 수익성 측면에서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빅 테크 기업의 자기자본이익률이 글로벌 은행보다 월등히 높게 나타난다. 금융사들도 지점을 축소하는 등 자산을 경량화해 나가고 있지만, 비대면화 서비스로 수요가 집중되고 있는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반면, 무점포·비대면 비즈니스 모델에 기초한 빅 테크 기업들은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해 소비자들에게 가격 경쟁력 있는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금융사들이 위험을 부담해 가며 ‘서류상의’ 저신용자들에게 낮은 금리의 신용대출을 제공할 수 없는 여건이지만, 빅 테크 기업들은 빅데이터를 활용해 채무상환 태도를 평가해 위험을 경감한 채 적정금리의 신용대출을 제공할 수 있다.

정의주 기자  sisanewsn@sisanews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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