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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 삶의 질 개선과 쾌적한 삶 ‘스마트시티’로봇·헬스케어 등 혁신에 시동 新주거 환경 스마트시티 건설 계획

‘블레이드러너’나 ‘제5원소’, ‘터미네이터’ 등 오랫동안 영화를 통해 상상해온 인류의 미래세계의 모습은 스모그와 산성비가 가득하고 로봇이 인간을 탄압하며 인간을 복제하는 등 디스토피아의 모습을 많이 떠올리고 있다. 하지만 오늘날 2019년의 한국은 과학기술을 삶과 조화를 시켜 보다 인간적인 도시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재난과 오염을 방지하고 보다 많은 인간에게 인간답게 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도시, 바로 스마트시티를 건설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똑똑한 도시를 만들다
스마트시티(smart city)란 첨단 정보통신기술(ICT)·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이용해 도시 생활 속에서 유발되는 교통, 환경, 주거 문제, 시설 비효율 등을 해결하여 삶의 질을 개선하여 시민들이 편리하고 쾌적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이른바 ‘똑똑한 도시’를 뜻한다.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도시 생활 속에서 유발되는 교통 문제, 환경 문제, 주거 문제, 시설 비효율 등을 해결하고 시민들이 편리하고 쾌적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오늘날 스마트 시티가 도시 문제를 해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할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세계 각국의 도시가 스마트시티 구축에 나서고 있다. 이러한 스마트시티는 각국 경제 및 발전 수준, 도시 상황과 여건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정의·활용되고, 접근 전략에도 차이가 있다. 한국은 2021년 입주를 목표로 하여 세종시와 부산에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를 조성해 이 두 도시를 5년 내에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시티로 만든다는 계획을 진행 중이다. 이를 위해 규제 샌드박스(규제 유예제도) 도입, 규제개혁, 민간투자 유치, R&D 집중 등 투자를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먼저 국토교통부는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KAIA), 건축도시공간연구소(AURI)와 공동으로 지난 7월부터 시행한 ‘국가 시범도시 규제 샌드박스 활성화 사업’을 7월 30일~8월 9일 동안 공모한 결과, 세종 7개, 부산 11개 등 총 18개의 사업이 선정했다. 선정된 18개 사업에 대해서는 올해 실증사업 계획 수립을 위한 비용(2~3억원)을 지원하고, 수립된 계획에 대해 올해 말 후속 평가를 거쳐 우수한 사업(2~3개 내외)에 한해 내년부터 규제특례와 실증비용(5~10억원 내외)을 본격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들을 살펴보면, 세종과 부산 각 도시마다 강조되는 분야가 다른데 세종시는 모빌리티, 헬스케어, 교육, 에너지환경, 생활안전, 거버넌스, 문화쇼핑, 일자리 창출이며 부산시는 모빌리티, 로봇, 배움일놀이, 도시행정, 물, 에너지, 교육, 헬스케어, 안전, 공원을 핵심 분야로 삼는다.

특히 시니어 맞춤형 헬스케어 플랫폼은 경로당 내 노인들의 자가 건강관리를 돕는 것으로,  병원 내 신체약자의 이동을 보조하는 이송로봇 등과 같이 고령자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서비스를 지향하여 가능한 많은 사람들이 첨단기술로의 혜택을 받는 ‘포용적 스마트시티 조성’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각 장애인이 스마트폰 하나로 도시 내에서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무장애 정보 플랫폼이나 고령자의 다리가 되어 주는 웨어러블 로봇 등 각종 규제에 가로막혀 상용화하지 못한 혁신기술이 시범도시에서 활로를 찾을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사업에 참여하는 전체 기관(46개사, 중복 참여 제외) 중 지역기업(26개사, 56.5%)의 비율이 높은 만큼,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에 선정된 기관들은 연말까지 제안된 사업에 대한 실증사업 계획서를 수립하게 되며, 세종과 부산의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의를 통해 해당 기술을 접목할 적정 실증 대상지를 찾고, 실증 시 예상되는 한계와 보완방안을 선제적으로 마련하는 등 실증 사업의 실행부터 사후 관리까지 각 과정에 필요한 사항을 철저하게 준비할 계획이다. 실증사업 계획서에 대해서는 올해 말 후속 평가를 거쳐 성과가 우수한 사업(2∼3곳 내외)에 한해 내년도부터 해당 혁신기술서비스를 실용화 할 수 있도록 규제 특례와 실증비용(5∼10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미래 도시의 모습을 미리 만나다
한편 정부는 선정된 기관 간 정보 공유 등 원활한 소통과 협업을 위해 별도 협의체를 구성운영하고, 규제특허 등에 대한 전문적인 검토지원을 위한 법률 자문기관을 두는 등 사업 관리도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스마트시티 시범도시 계획은 지난 9월 4일~6일간 킨텍스 전시장에서 열렸던 ‘2019 월드 스마트 시티 엑스포’에서 전시, 발표되어 미래 도시의 모습을 미리 만날 수 있는 장이 되었다. 지자체와 관련 기업들을 중심으로 250개 사 900개 전시 부스가 설치돼 스마트시티 최신 기술과 정책을 체험할 수 있었다. 특히 스마트시티 분야에서 국가간, 도시간 협력을 위한 17건의 국제회의와 관련 정책과 기술 동향을 공유할 수 있는 19개의 콘퍼런스가 진행되기도 하였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 선정으로 스마트시티 규제를 넘어 혁신의 공간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첫 단추를 끼웠다는 것에 의의가 있으며 이 사업을 통해 국가 시범도시를 비롯한 국내 도시들이 기업들에게는 4차 산업혁명의 터전이 되어 시민들에게는 더 나은 삶을 보장하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스마트 시티를 통해 기존에 제각각 움직였던 교통, 치안, 재난방지, 행정, 의료 등을 효율적으로 연결함으로써 우리 삶을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변화시킬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렇게 미래도시를 건설함에 있어서 ‘디지털 트윈’은 스마트시티를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개념이다. 디지털 트윈은 현실의 물리적 공간을 소프트웨어를 통해 그대로 가상공간에 옮기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현실의 다양한 문제를 가상세계에서 시험하고 검증해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과거에서는 빌딩을 지을 때 소수의 전문가 집단이 연구하여 과정을 예측하고 발생하는 파급 효과를 예견했지만 앞으로 디지털 트윈 기술을 이용하면 데이터를 이용해 교통, 미세먼지, 소음, 지형변화, 통신 등 신축 빌딩이라는 새로운 외부효과가 인간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지 광범위하게 시뮬레이션 해볼 수 있다. 이러한 최첨단 기술의 디지털 트윈 기술이 현재 부산 에코델타시티와 세종에 구축 중이다. 
부산대 정보의생명공대 김호원 교수는 “인공지능, 머신러닝 등을 통해 데이터 관점에서 모델링이 가능하다”며 “단순한 형상뿐만 아니라 움직임도 현실과 똑같이 구현하기 때문에 도시 문제 해결에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장한진 기자  sisanewsn@sisanews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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