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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소유의 필요성이 점차 사라지는 세상모빌리티 혁명과 자동차 수요변화 피크카 이론, 자동차 소유 불편해진다

지난해에 이어 2019년도 상반기까지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하락세가 심상치 않다. 일부에서는 미중 무역갈등 등 경기적인 요인 외에도 자동차 소유패턴 변화, 모빌리티 서비스의 성장이 수요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어 Peak Car에 이른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된다. 이러한 전망은 대중교통 발달과 도시화 등으로 자동차 수요가 정점을 지나 정체 혹은 감소할 것이라는 ‘피크 카(Peak Car)’ 이론의 시발점이었다. 현재 자동차 산업 부진의 원인과 장기화 가능성에 대해 짚어본다.

자동차 시장 부진에 고개 드는 Peak Car 가설
2018년 자동차 시장은 0.5% 성장을 기록하며, 2009년 이후 9년 만에 역성장, 2019년 상반기도 하락세 이어가 Peak Car 가설이 대두되고 있다. Peak Car란 자동차 소유 패턴의 변화, 모빌리티 서비스의 발전, 도시화의 영향으로 사람들이 더 이상 차를 구매하지 않아 자동차 수요가 정체할 것이라는 이론이다. 과거 한정적 원유 자원으로 인해 오일공급이 정점에 이르러 점차 감소할 것이라는 피크오일 이론과 유사해 Peak Car로 지칭한다. 특히 글로벌 최대 시장인 중국은 28년 만에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며 업계에 충격을 야기하면서 2018년 말부터 약 6개월 동안 4만여 명이 일자리를 상실했다. 과거 석유공급의 제약으로 시장에 패닉이 올 것이라는 Peak Oil 가설과 같이 자동차 시장이 정점을 찍고 하락세로 들어선 것 아니냐는 우려가 일부 제기되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최근 자동차 시장 위축 원인으로는 미-중 무역분쟁과 같은 경기적 요소 외에도 자동차 소유패턴 변화, 모빌리티 서비스의 이용 증가가 꼽힌다. 도시화가 진행될수록 도심 교통정체, 환경오염, 주차난 등 자동차 소유에 따른 불편이 늘어 시민들은 차를 구매하기보다 대중교통과 같은 이동서비스를 선호하기 때문이다. 라이드헤일링 등 모빌리티 서비스가 이러한 트렌드를 가속화하고 있으며,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 가능한 로봇택시가 보급되면 자동차 소유의 의미가 크게 희석될 전망이다. 이에 자동차 업계는 구조조정을 통한 체질개선, 전기차·자율주행·모빌리티 서비스 등 미래기술에 대한 투자로 Peak Car에 대비해야 한다.

완성차 기업들은 효율화를 위해 기업 간 플랫폼 공동개발을 다수 진행 중이며, 투자부담과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미래기술에 대한 협력 및 공동투자를 꾀하고 있다. 협력범위는 다임러-BMW, 포드-폭스바겐과 같이 라이벌 경쟁 관계도 뛰어넘고 있으며, 완성차-IT 스타트업 형태로 업종, 규모의 경계도 무너뜨리는 중이다. 
Peak Car는 연료시장 수요정체(Peak Oil), 자동차강판 수요정체(Peak Steel)로 이어질 수 있어 현실화 가능성에 대한 점검도 필요하다. 자동차, 연료수요의 정체는 선진국 중심으로 우선 확산 중인 것으로 보이나, 신흥국의 모터라이제이션 영향으로 2040년까지 글로벌 시장은 성장할 전망이다. 특히 Peak Car를 앞당겨 올 자율주행기술의 완성과 보급까지는 많은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여 자동차 시장 침체는 일시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자동차 업계가 Peak Car를 대비해 구조조정과 합종연횡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어 소재공급 기업 입장에서는 이러한 변화에 대비가 필요하다. 또 Peak Car 가설에 따라 궁극적으로 찾아올 수 있는 수요둔화에 대비하여 제한된 시장 내에서 고객 수성전략을 펼쳐야 한다. 


저렴한 로봇택시 시대를 열어줄 자율주행기술의 발전 
현재 인류의 도시 거주 비중은 전체 인구의 55%를 넘어서고 있으며, 2050년이 되면 68%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메가시티의 경우 출퇴근 시간이 100분을 넘어설 정도로 교통정체가 심각하며, 주차공간이 도시 면적의 30%를 차지하는 상황에서도 주차불편을 겪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KPMG는 차량을 2대 이상 보유한 미국 내 가구 비중이 현재 57%에서 2040년이 되면 43%까지 낮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도시화의 영향으로 이동거리가 짧아지고 대중교통의 발달로 이동 편의성이 증대됨에 따라 자동차 소유에 대한 필요성이 희석될 전망이다. 
아울러 세계적인 고령화 확산 추세에 따라 자동차 구매력이 점차 줄어들고, 젊은 층의 자동차 구매의사가 줄어 이러한 트렌드는 가속화될 전망이다. 미국 19세 운전면허 보유 비중은 1983년 87.3%에서 2017년 71.6%까지 감소해 젊은 층의 자동차 소유에 대한 인식 변화가 있음을 보여준다. 여기에 우버의 월간 사용자수는 2016년 5,000만 명에서 2019년 1억 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며, 중국의 디디추싱, 동남아의 그랩 등 유사 기업들이 빠르게 성장 중이다. 
최신 차량에는 차선이탈방지, 고속도로 자율주행기능 등 자율주행기술의 일부인 첨단주행보조장치(ADAS) 탑재가 빠르게 느는 중이다. 완성차 및 IT, 모빌리티 서비스 업계에서는 수년 내 완전한 자율주행기술 완성을 목표로 기술개발 중인 것이다. 레벨4 이상의 자율주행기술이 완성되면 도로상에서도 운전자가 필요 없는 로봇택시가 보급될 것이며, 이용료는 버스나 지하철 수준까지 낮아질 전망이다. 로봇택시의 보급은 자동차 소유의 필요성이 더욱 희석됨을 의미하며, 따라서 자율주행기술의 완성 시기가 Peak Car의 도래 시기를 좌우한다. 전문가들은 로봇택시가 보급되기까지 최소 10년에서 20년이 걸릴 것으로 내다보고 있어, 이 영향은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다.  

Peak Car에 대처하는 자동차 업계의 자세
완성차 업계는 구조조정 통해 마련한 재원을 미래 기술에 투자해야 한다. 폭스바겐은 지난해 ‘로드맵 E’를 발표하고 2025년까지 총 80여 종의 전기차를 출시하겠다고 선언했으며, 2023년까지 총 500억 유로 배터리 구매 계획을 세웠다. 또 배터리의 안정적 수급을 위해 SK이노베이션과 JV 추진, 스웨덴 노스볼트에도 1조2,000억원 지분투자를 통해 JV를 설립했다.
지난 7월에는 포드와의 협력을 통해 픽업트럭 공동개발 등 플랫폼을 공유하고 자율주행기술을 교류하는 등 긴밀한 협력관계를 이어 나갈 것으로 선언했다. 또 자동차 산업의 위기의식이 드러낸 피아트크라이슬러(FCA)-르노의 합병도 시도했다. 결과적으로는 이탈리아, 프랑스 각 정부의 자존심 싸움으로 번져 무산되었지만, FCA-르노의 합병시도는 자동차 업계가 새로운 생존경쟁으로 돌입한 것을 상징한다. FCA는 내연기관-대형차 중심의 포트폴리오로 인해 전기차-자율주행 등 미래기술에 대한 갈증이 있어 르노와의 합병을 제안했다. 합병 무산 후 FCA는 피아트 500 EV 전기차 생산을 위해 이탈리아 토리노에 700백만 유로 투자 발표, 전기차 생산에 본격 참여했다. Peak Car는 결과적으로 Peak Oil(수송연료), Peak Steel(자동차강판)로 연결될 수 있어 현실화 가능성에 대한 진단이 필요하다.

미국은 인구당 차량보유대수 1위 국가로 자동차 시장이 이미 포화상태로 올해 자동차 시장이 역성장해 1,700만 대 이하로 축소되고 나면 향후 다시 회복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이 다수이다. 한국은 지난해 잠시 성장했지만, 내수시장 190만 대 회복이 쉽지 않아 보이며, 일본은 440만 대 선에서 정체, 양국 모두 고령화로 인해 지속적 하락세가 전망된다. 유럽도 서유럽 지역은 정체 혹은 마이너스 성장 중이며, 러시아 정도가 10%대 높은 성장세에 있다.  전체 글로벌 신차 시장은 아직 모터라이제이션 과정에 있는 중국과 인도 등 신흥국의 견인으로 2040년까지는 성장할 것으로 보여, 현재의 하락세는 2018~2019년 두 해 정도의 일시적 현상으로 예상된다. 단, 블룸버그와 같은 기관에서는 개인차량 보유 감소와 모빌리티 서비스의 확산, 특히 자율주행기술의 완성과 보급이 앞당겨지면 Peak Car가 앞당겨질 수도 있다.
자율주행기술과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 선점 위한 협력도 활발하다. 라이벌 관계인 다임러와 BMW는 이미 전략적 제휴를 통해 자율주행차를 공동개발 중이며, 올 초 10억 달러 공동투자를 통해 각각 보유 중인 카투고와 드라이브나우 차량공유서비스를 결합·확장할 계획이다. GM은 2016년 자율주행기술 개발업체 크루즈 오토메이션을 인수하고 지난해에는 소프트뱅크로부터 2,250백만 달러를 투자받아 GM 크루즈의 지분 공유, 이후 일본 혼다로부터 750백만 달러를 투자받았다. 현대차는 2017년 모빌아이와 자율주행 공동개발 협력, 자율주행기업 오로라와 동남아 최대 라이드헤일링 기업 그랩에 투자하여 미래 시장을 대비하고 있다.               
 

이동현 기자  jineui@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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