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라이프
RoLEX… 대표적인 클래식 시계 Datejust유행 뛰어넘는 디자인 클래식 시계의 상징


유행을 뛰어넘는 디자인과 탁월한 성능을 갖춘 Datejust는 클래식 시계의 상징이다. 1945년 탄생한 방수 오토매틱 크로노미터 손목시계인 Datejust는 다이얼 3시 위치의 표시창에 날짜를 디스플레이한 최초의 손목 시계로, 바로 그 때문에 Datejust 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다. Datejust는 롤렉스가 손목시계에 도입한 주요 혁신 기술들 손목시계에 정밀 크로노미터 도입(1910년 손목시계 최초로 크로노미터 인증), 방수(1926년 방수 오이스터 케이스 발명), 오토매틱 와인딩(1931년 특허를 획득한 퍼페츄얼 로터)의 결정체이다. 

사이클롭스 볼록 렌즈가 장착된 순간 변경 날짜 표시창 
Datejust는 손목시계의 날짜 표시 방법에 혁명을 가져왔다. 기존의 시계는 다이얼 가장자리에 날짜를 새겨 바늘이 날짜를 가리키는 방식을 사용했다. 그러나 롤렉스는 Datejust를 출시하면서 다이얼에 창을 만들어 회전 디스크로 날짜를 표시하는 혁신적인 기술을 선보였다. 그 후 다이얼의 3시 방향에 날짜를 표시하는 것이 시계 제조 기술에 있어 하나의 표준으로 자리잡았다. 또한 1953 년에는 사이클롭스(Cyclops) 볼록 렌즈를 크리스탈 위에 장착하여 날짜를 확대함으로써 가독성을 높였다. 1956년에는 순간 변경 날짜 표시 시스템을 도입하여 자정이 되면 날짜가 바뀌게 했다. 날짜는 와인딩 크라운(용두)을 사용하여 쉽고 빠르게 조정할 수 있다. 

변함없는 멋을 담은 디자인 
Datejust 는 누구나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고유의 디자인을 변함없이 유지하며 시대를 관통해 왔다. 롤렉스 고유의 Oyster 케이스, 18 캐럿 골드 플루티드 베젤, 날짜 표시창 위에 장착된 사이클롭스 볼록 렌즈, 이제는 하나의 클래식으로 자리잡은 옐로우 롤레조 모델을 위한 5열 링크(18캐럿 옐로우 골드와 스틸 소재)의 쥬빌리 브레슬릿 등은 Datejust를 상징하는 고유의 디자인 요소이다.  

DATEJUST, 최상급 크로노미터 
모든 롤렉스 시계와 마찬가지로 Datejust 역시 최상급 크로노미터 인증을 받았다. 이 독점적인 인증은 기존의 워치메이킹 기준을 뛰어넘는 롤렉스만의 기준에 따라 자체 연구실에서 이뤄지는 일련의 시험 과정을 성공적으로 거쳤음을 증명한다. 이러한 실험 과정은 일상적인 착용에서 최상의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 조립이 완료된 후에 진행된다. 모든 롤렉스 시계에는 최상급 크로노미터의 위상을 상징하는 그린 실이 부착되어 있으며 보증기간은 전 세계적으로 5년이다. 
롤렉스는 스위스 크로노미터 인증 기관(COSC)에서 스위스 크로노미터 인증을 획득한 모든 무브먼트의 케이스 조립을 완료한 뒤, 다시 한 번 2차 테스트를 실시한다. 공인 크로노미터보다 훨씬 더 정밀한 성능을 보장하는 롤렉스의 기준을 만족시키는지 확인하기 위해서이다. 
롤렉스 최상급 크로노미터의 평균 허용 오차는 하루 -2/+2 초 정도이다. 착용자의 일상 생활과 동일한 조건에서 시계를 실제로 착용한 상태를 시뮬레이션 하는 롤렉스만의 특수한 기술을 이용하여 최상의 정확성을 테스트한다. 케이스에 무브먼트를 조립한 후 진행하는 이 최상급 크로노미터 인증 테스트는 롤렉스가 개발한 최첨단 장비를 사용한다. 
또한, 모든 롤렉스 시계는 완전히 자동화된 일련의 시험 과정을 통해 방수 기능과 오토매틱 와인딩 용량, 파워리저브 등을 점검 받는다. 이러한 시험 과정은 시계의 견고함과 신뢰성, 충격과 자기장에 대한 저항 등을 보장하기 위해 설계와 제작 단계에서 진행되는 퀄리와 더불어 체계적으로 진행된다.

이철영 대기자  lcyfe@sisanewn.co.kr

<저작권자 © 시사뉴스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철영 대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