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라이프
'별별특허' 특허권자와 구매자 정보 공유

기술 개발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상용화를 위한 저변 확대가 필요하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특허권자와 구매자를 연결하는 장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유튜브 채널 “별별특허”는 변리사가 직접 유망한 특허를 선별해 3분짜리 동영상으로 소개하고 있다. 충분한 사업 가치를 지니고 있지만 투자자 및 사업자를 찾지 못해 상용화되지 못한 특허들을 소개함으로써 특허권자와 구매자를 연결해주는 역할이 기대된다. 「시사뉴스&」는 “별별특허”와 제휴하여 해당 채널에서 소개된 특허들 중 시장 적용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 특허들을 선정하여 소개하는 코너를 운영하고 있다. 


갑상선암 자가진단 탄성도 측정기기… 특허출원번호 제10-2018-0121657호.
갑상선암은 국내 암 발병률 4위이지만 조기 발견 시 생존율이 높은 편이다. 하지만 초음파 검진, 호르몬 농도 측정의 경우 높은 비용이 발생하며 촉진으로 일반인들이 판단하는 것은 쉽지 않다. ‘갑상선암 자가 진단을 위한 초고화질 광학 기반의 탄성도 측정기기 및 그 구동 제어 방법’에 대한 본 특허는 프로브 모듈을 가진 초고화질 탄성도 측정기기로 가정에서 자가진단이 가능하다. 갑상선 이상 조직은 전반사 산란이 일어나는 정상 조직과는 달리 빛이 밖으로 산란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검사 비용의 절감과 자가 검진이 가능한 것이 강점이다. 


자동차 상향등 자동 조절 시스템… 특허출원번호 제10-2017-0011353호.
야간 자동차 운전 사고는 치사율이 높아 주의가 요구되는 가운데 기존의 상향등 조절 기술은 센서로 라이트 조도를 조절하는데 다양한 조명을 잘못 감지하여 라이트를 꺼버리는 문제가 지적되어왔다. 해당 기술은 카메라 센서를 기반으로 다양한 조명과 환경에서도 다른 자동차 전조등과 후미등을 정확하게 검출하여 상향등을 자동 조절하는 시스템이다. 감지 센서부, 검출부, 판단모듈,  OBD 센서모듈 등이 유기적으로 제어모듈에 적용되어 상향등 사용 여부를 판단을 한다. 정확한 상향등 조절로 야간 사고율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적용 가치가 높다. 


인공지능 환자 케어 침대 시스템… 특허출원번호 제10-2018-0090992호.
노령인구나 척추질환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을 위한 의료용 침대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긴 와병으로 욕창이 발생해 환자의 건강은 물론 지속적인 관리로 인한 경제적 비용 손실이 상당하다. 해당 기술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자동으로 생체신호를 분석해 환자가 편안한 상태로 침대를 변형하거나 사용자에 맞춰 미리 지정된 방식으로 침대를 변형하기 때문에 욕창 발생을 감소시킬 수 있다. 비접촉식·접촉식 생체신호 감지,  환자의 표정이나 생체신호를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방식이다. 사용자의 편의성 증대와 요양 간호 인력 감소 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다. 


우유량 및 온도 측정 가능한 수유병 커버… 특허출원No 제10-2018-0123459호.
분유를 먹이기 전에 온도를 체크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그런데 분유를 직접 먹거나 손등에 떨어트려보는 기존의 측정 방식은 부정확한 것이 문제이고 온도계 등의 센서가 부착된 수유병은 소독에 어려움이 있었다. 한편 수유병 내 잔존 양을 눈으로 계속 관찰해야하는 것도 문제로 지적되어왔다. 해당 기술은 커패시터 센서를 기반으로 분유의 온도와 분유량을 정확하게 측정하여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커패시터 센서부, 온도센서, 마이크로 제어부, 디스플레이 표시화면으로 구성되며 탄성재질의 커패시터 센서부가 수유병에 밀착·고정되어 있다. RGB LED램프, 통신모듈, 스피커 및 충전 배터리 포함하고 있으며 분유량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한편 안정적 사용이 가능한 것이 강점이다. 

편집국  sisanewsn@sisanewsn.co.kr

<저작권자 © 시사뉴스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편집국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