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IT·유통
‘별별특허’ 특허권자와 구매자 정보 공유


기술 개발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외부 투자와 기술 이전 등의 상용화를 위한 저변 확대가 필수적이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특허권자와 구매자를 매개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개발자들이 활로를 개척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유튜브 채널 “별별특허”는 3분짜리 동영상을 통해 변리사가 직접 선별한 유망 특허를 소개하고 있다. 충분한 사업 가치가 있지만 알려지지 않은 특허를 소개함으로써 특허권자와 구매자 및 투자자를 연결해주는 역할이 기대된다. 「시사뉴스&」는“별별특허”와 제휴하여 해당 채널에서 소개된 특허들 중 시장 적용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 특허들을 선정하여 소개하는 코너를 운영하고 있다. 


디자인 여행 기획 판매 방법
맞춤여행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여행자와 전문가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플랫폼이 부재한 상황이다. 소셜 파워가 있는 전문가들은 여행을 디자인하고 싶어도 구상한 상품을 판매, 실현시킬 수 있는 루트가 없고 여행객의 안전 문제 등이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해당 특허는 수요자와 소셜파워를 가진 기획자, 여행사를 연결하는 디자인 여행 플랫폼으로 기획자가 상품을 기획하면 여행사 서버가 이를 상품화하고 기획자의 소셜 미디어를 통해 광고 및 판매를 실시해 수요자와 소통할 수 있다. 맞춤여행에 대한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것이 강점으로 투자 또는 공동개발자를 찾고 있다. 특허등록번호 제10-1936185호.


인공지능 기능을 갖는 로봇 수술등 시스템 및 그 이용방법
현재는 수술 중 시술자가 조명의 손잡이를 직접 조작하거나 보조 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수술부위에 대한 감염의 우려가 있으며 추가적인 인력이 필요하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되어왔다. 해당 특허는 인공지능 기능을 갖춘 로봇이 수술 조명을 자동 제어하는 것이다. 인공지능을 이용해 수술 중 직접적인 접촉 없이 조명의 위치와 광도, 조영각도를 제어할 수 있으며 보조 광선을 이용하여 수술 부위에 그림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밀하게 초점을 맞출 수 있다. 감염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한편 별도의 인력이 필요하지 않아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특허출원번호 제10-2018-0090944호.

QR코드를 이용한 자동 채점 어플
문제지를 풀고 채점을 통해 학업 과정을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지만 하나하나 직접 체크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자신의 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별도의 상대적 기준이 없었다. QR코드를 이용한 자동 채점 어플은 문제지의 ‘QR코드 및 답안’부분을 어플로 촬영하면 자동으로 인식한 후 채점하고 그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동일한 문제지의 석차를 산출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도 있어 자신의 수준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투자자 또는 공동개발자를 원한다. 특허출원번호 제10-2019-0019279호.

 


HMD에 탈부착이 가능한 생체신호 측정장치
기존의 생체신호 측정은 침습적 방법과 비침습적 방법이 있다. 전자는 체내에 전극을 직접 삽입하는 것으로 통증을 수반하고 감염의 우려가 있으며 후자는 젤, 식염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편의성이 떨어지고 신호 왜곡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는 기술로 HMD장치에 탈부착할 수 있는 생체신호 측정 장치는 편리하고 안정적 측정이 가능하다. 결합부와 측정부, 위치조정부로 구성되며 다양한 체형에서 신호를 측정할 수 있는 점, 기존 상용 HMD장치에 탈부착이 가능하기 때문에 경제적인 면에서 효율성이 높은 것이 강점이다. 특허출원번호 제10-2018-0071053호.

임동훈 기자  stimeup@sisanewsn.co.kr

<저작권자 © 시사뉴스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동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