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특집
2018년 미래가치 경영혁신대상 연구개발부문 / 케이와이피 최기수 대표기술력 인정받아 연구개발부문 선정 토르 배터리 활용 캠핑카 시장 도전

기술개발에 전념하여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승부하는 것은 원론적인 말이지만 그만큼 달성하는 것이 쉽지 않음을 역설적으로 보여준다. 차량용 배터리를 개발·생산하는 전문기업인 케이와이피는 기존 제품들이 지닌 단점들을 극복한 획기적 차량용 배터리인 ‘토르 리튬자동차배터리’를 선보이며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열정과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연구에 매진, ‘올해의 미래가치 경영혁신대상’ 연구개발부문에 선정되었다. 


‘올해의 미래가치 경영혁신대상’ 연구개발부문 선정
케이와이피가 ‘올해의 미래가치 경영혁신대상’의 연구개발부문에 선정되었다. 시사뉴스&은 차량용 배터리 전문기업으로서 기존 제품들의 단점을 극복한 제품 출시, 시장의 반향을 고려해 케이와이피를 선정했다. 2014년 설립 이후 자동차 배터리를 생산해온 케이와이피는 차별화된 성능으로 큰 주목을 받아왔다. 특히 ‘토르 리튬자동차배터리’는 무게, 수명, 안전성, 방전률 면에서 획기적인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최기수 대표는 “여름과 겨울의 극심한 온도차를 견디기 위해 연구개발을 지속해왔다”고 밝혔다. 토르 배터리는 영하 20도에서 영상 75도의 범위에서 사용가능하며 일반 납산 배터리에 비해 방전 특성이 우수해 가벼운 무게로도 강력한 힘을 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부피 및 무게 대비 성능이 향상되면서 동급 타사 제품에 비해 혁신적으로 무게를 줄일 수 있다. 긴 수명 또한 토르 배터리의 강점이다. 
최 대표는 “토르 배터리는 실사용의 악조건으로 수명을 잡아도 최소한 10년 이상 사용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고 밝혔다. 자동차는 시동을 걸기 위한 전기 스파크에서부터 펌프와 에어컨, 오디오 등 대부분의 내부 설비들을 배터리가 만드는 전기에 의존한다. 배터리가 충분한 전력량을 공급할 경우 차량의 컨디션 또한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최 대표는 “토르 배터리는 충전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충전으로 인한 엔진 부담이 적어 차량의 컨디션 상승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일반 납 배터리는 7시간 이상 연속 주행을 해야 완충이 가능하지만 토르 배터리는 한 시간 주행만으로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다. 특히 자동차 무게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 레이싱카는 물론 화물트럭, 농사용 이동장비, 수상 오토바이, 승용차 등 폭넓은 활용 가능성을 지닌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최 대표는 “비록 뛰어난 성능을 입증했지만 가격 부담으로 인해 수요가 제한적”이라면서 “앞으로 보다 다양한 제품군을 개발하는 한편 판매루트를 넓혀 토르 배터리의 우수성을 알리겠다”고 말했다. 

캠핑카시장 진출해 토르 배터리의 강점 알릴 것
최근 케이와이피는 다양한 제품 개발과 시장 확대에 매진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나날이 성장하고 있는 레저산업을 겨냥해 캠핑카용 배터리를 선보였다. 케이와이피가 개발한 토르 캠핑카용 배터리는 고방전 셀에 기존 인산철 배터리보다 두 배 이상 사용할 수 있는 초장수면 캠핑카 배터리이다. 최기수 대표는 “캠핑카의 경우 배터리만으로 움직이는 경우는 없었다”면서 “시동용과 캠핑용 배터리를 통합해 하나의 배터리로 만들어 이동 시 동력을 배터리로 전환해 사용가능한 상태로 만들 수 있게 하였다”고 밝혔다. 한편  “기존 차량용 배터리 판매에만 머무르지 않고 캠핑카 시장에 진출하면서 캠핑카 회사와 제휴를 통해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적극적 투자와 열정을 바탕으로 한 연구를 바탕으로 우수한 기술력을 확보한 케이와이피의 새로운 도전이 기대된다. 또한, 케이와이피는 초소형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 개발을 완료하였고 향후 시장 점유에 나설 예정이다.              

임동훈 기자  stimeup@sisanewsn.co.kr

<저작권자 © 시사뉴스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동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